대웅님의 블로그

하버드 경영학 수업 서평 본문

비기독교 도서 서평

하버드 경영학 수업 서평

하나님앞에서진실함 2016. 8. 3. 23:52

(1) 제목 : 하버드 경영학 수업(원제 : What they teach you at Harvard Business)

(2) 저자 : 필립 델브스 브러턴(Philip Delves Broughton)

(3) 서평

① 하버드 비지니스 스쿨에 들어가서 2년간 겪었던 일들을 주관적인 관점에서 개략적으로 써놓은 것이다. 400쪽 정도의 분량이다. 하버드 비니지스 스쿨(이하 HBS)에서 배운 경영학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거기서 배웠던 구체적인 내용들을 파고들어가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오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

② 대학에서 가르치는 경영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감이 전혀 없는 사람이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것 같다.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확실히 더 많은 것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③ 이 책이 많은 호평을 받은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이 아니라,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HBS라는 막연히 두려운 집단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없애주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읽고나면 기분이 한결 나아지게 하는 책이다. MBA, 사모펀드, 파이낸스, 대차대조표, 월스트리트 등등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이것들에 대해 다소 친근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④ 딱딱한 책(1500쪽짜리 행정법 교과서)을 보는 도중에 틈틈이 읽어서 인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었다. 또 이 책을 읽으면서 대학 신입생때 생각이 났다. '신입생 때는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하는 구나.'

⑤ 경영학에 대해 전혀 문외한이었고, 문학이나 역사 같은 인문학이 더 좋았던 저자는, 결국 HBS를 졸업하고도 취업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후반부에는 HBS의 의미, HBS에 대해 자기가 해주고 싶은 충고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