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님의 블로그

아담의 역사성 논쟁 본문

정리 안된 생각들

아담의 역사성 논쟁

하나님앞에서진실함 2017. 3. 4. 20:28

[인제 생각을 시작할려고 모아 놓기 시작한다]


1. 아담이 실존 인물이었나? 아담은 최초의 인간은 아니지만 대표로 선택된 것인가? 아담이 처음 창조되었을 때(혹은 처음 인간이 되었을 때) 당시에 유일한 '인간'이었나?

2-1. 만약 맞다고 보면 아담에게는 생물학적 부모가 존재했을까?

2-1-1. 만약 생물학적 부모가 존재했다고 한다면, 아담의 부모는 아담의 행위로 인한 저주의 적용범위에 포함되었을까? 인간의 진화적 탄생과 관련해서, (네안데르탈인을 염두에 두면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인간의 범위는? 아담의 역사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인간의 진화적 탄생을 수용한다면, 아담의 범죄로 인한 결과를 받게 되는 '인간'의 범위는?
다만 네안데르탈인과 호모 에렉투스와 같이 인간과 유사해 보이는 인간 종들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아담이 시조가 되는 방법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나님께서 특별한 교재를 이루실 목적으로 존재하던 인간 종들 중 딱 하나를 선택하셔서, 급격한 생물학적 진화를 이루게 하신 후에 그에게 영을 부여하시며 그와 교통을 하셨다. 그리고 그것을 아담이라 부르셨고, 아담의 갈비뼈를 취해 하와를 만드셨다. 그리고 이 아담과 하와 사이에서 태어난 인간 종들과 특별한 취급을 하셨다. 이렇게 설명을 하는 것이다.

2-1-2. 만약 생물학적 부모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아담은 어떻게 존재하게 된 것일까?

2-2. 만약 아담이 실존 인물이 아니라고 본다면, 우리는 대체 왜 이 세계의 타락으로 인해 고통받아야만 한다는 것인가?

2-2-1. 아담이 실존인물이 아니었다고 할 경우에는, (1) 이 창조세계가 신음하고 있는 이유와 타락의 결과물들을 맛보고 있는 다른 이유가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 타락의 결과물들에 관해서는 http://yyydddwww.tistory.com/79을 참조하시라. (2) 또 바울이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라고 말하는 로마서 5장 19절을 또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 내야만 한다(혹은 이 부분에 대한 무오성을 부정하거나).

3. 송인규 교수는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아담과 관련 사실(factual) 주장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분별력2 472쪽 ~ 473쪽) ① 아담은 인간종(human species) 가운데 최초 인물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창 1:26, 27). ② 아담은 역사적 인물이다(롬 5:14). ③ 아담은 개인적 인물이다(롬 5:12, 15, 16, 17, 18, 19). ④ 아담은 인류의 첫 조상이고(눅 3:38), 모든 인류는 혈통상 아담의 후손이다(행 17:26). ⑤ 아담은 인류의 대표자다(롬 5:12, 14; 고전 15:22, 45). ⑥ 아담은 타락 후 영적 죽음은 물론이고 그 결과 신체적 죽음까지도 초래했다(창 3:19; 고전 15:21).

4. 존 스토트는 "아담과 하와를 역사적 인물로 인정하는 일은, 아담 이전의 원인(pre-adamic hominid)이 몇 가지 형태로 수천 년 전부터 존재해 왔을 수도 있다는 신념과 모순을 일으키지 않는다. … 이 원인들은 문화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동굴에 벽화를 그리고 죽은 자를 매장했다. 하나님이 이들 가운데 하나를 취해 아담을 창조하셨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understanding the Bible p.63) 또 창세기 1장 26~27절과 창세기 2장 7절을 동시적 사건으로 보고, 아담 이전의 어떤 유인원이라 할지라도-비록 동굴의 벽화를 그리고 병든 죽은 대상을 매장하는 식으로 당당히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고 해도-그때껏 이간인 아닌 유인원에 불과했다고 간주한다(Romans, p.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