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님의 블로그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 본문

역사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

하나님앞에서진실함 2016. 5. 15. 18:49
 '개혁신학' 혹은 '개혁주의(reformed theology, tradition)'라는 말은 로마 가톨릭의 오류를 시정하려는 16세기 유럽의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사상과 삶의 태도를 모두 포함하며, 그 영향을 이어받아 발전한 이후 개신교 신학 사상 전체를 일컫는 포괄적인 용어다.

  '정통신학(Orthodox theology)'이라는 용어는 종교개혁이 발생한 다음 한두 세대가 흐르고 난 후에 발전한 신학 체계를 말하는데, 종교개혁 1세대들이 정립한 신학의 범위 내에서 상세하게 풀지 않은 것들을 총체적으로 다시 재정립하는 '바른 가르침'의 체계화 작업을 통해 정립된 신학을 말한다.

  '개신교 스콜라주의(protestant scholasticism)'라는 이름이 여기에 첨가되기도 했는데 종교개혁 1세대들이 발견한 참된 기독교 신앙의 내용을 변증함에 있어서 학문의 방법으로서 중세 스콜라주의를 선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혁파 신앙을 공격하는 무리들은 중세 스콜라주의의 방법으로 논쟁을 하였기 때문에 개혁파 정통 신학자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응전하고 논리를 계발하게 되었다. … 칼빈과 루터를 비롯하여 츠빙글리와 불링거, 버미글리, 부처 등으로 이어지는 종교개혁 1세대 이후에 멜란히톤과 베자를 시작으로 개혁파 정통 스콜라주의가 시작된다. 이들은 1세대 종교개혁자들과의 내용적 연장선상에서 개혁파 신학을 발전 시키는데 이바지하였다. 1세대 종교개혁자들은 가톨릭에 대한 반동으로 스콜라주의를 배격하였지만 그들은 모두 중세 스콜라주의 신학의 유산을 물려받은 사람들이었다.  [김남준,『존 오웬의 신학』]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적 관점'  (0) 2016.05.16
트렌트 공의회  (0) 2016.05.16
역사의식의 중요성  (0) 2016.05.16
기독교 반지성화의 역사  (0) 2016.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