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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안된 생각들

내 정치철학적 입장

하나님앞에서진실함 2016. 9. 1. 15:47

○ 가난한 사람이 언제나 정당한 것은 아니다. 사실 가난한 사람이나 가진 사람이나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정당하기도 하고, 부당하기도 하다. 어쩌면 가난한 사람들이 더 막무가내이고 무례하며 부당하고 경우 없이 행동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내가 권력을 갖는다면 억울한 사람, 원통한 사람, 이 세상에서 더 이상 살 낙이 없는 사람을 어루만지고 고치고 싶다.


○ 국회 각 상임위가 계속해서 입법활동을 한다. 궁금한 점은 왜 그렇게 많은 입법수요가 있는가 하는 점이다. 그리고 국회가 이런 입법활동을 3~4일 멈출 경우 어떻게 되는가 하는 점이다.


○ 나는 롤스주의자다. 그러나 이것이 엄격하게 현실에거 구현될 수 없다는 것 쯤은 알 정도의 현실주의자다. 이성적인 것은 현실적이고 현실적인 것은 이성적이다. 이익 균형점을 찾아 이익을 배분해야 한다. 이것은 자연법에 속한다.


○ 수치해석, 경제학(특히 재정학), 조세법, 사회철학, 지방자치제, 영어, 독일어를 충분히 공부하고 싶다.


○ 정치권력의 유지, 획득과 관련해서는 마키아벨리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정치인으로서의 지위에 안정이 이루어져야 국가와 국민을 위해 뒤를 돌아보지 않고 강한 추동력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코가 석자가 될 일이 없어야 남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아무래도 곳간에서 인심나는 법이다.


○ 나는 거스를 수 없는 힘이라는 의미에서의 자연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는 자연법론자다. 예컨대, A의 잘못에 대해 아무런 관계도 없는 B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식의 제도는 만들려 하더라도 국민적 저항을 감당해낼 수 없다. 제도를 입안함에 있어서는 이상에 치우쳐서도 안되고, 언제나 그 사항에 존재하는 '자연법'이 무엇인지를 항상 살펴야 한다. 그리고 이 자연법을 더 잘 찾아내기 위해 행태경제학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


○ 상속제를 폐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자기 자식에게 자신이 축적한 재산을 물려주고 싶은 욕구는 꺽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 여러 제도를 입안하면서 각 분야에 숨어 있는 자연법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밝혀서 정리하고 싶은 학문적 욕구도 있다.


○ 가치관은 그것을 공유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 그러나 법은 가치관을 공유하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효력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가치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는 법이 필요하다. 그래서 다원주의 사회의 시스템은 법치주의여야 한다(로마인 이야기 1권 58쪽 참조).


○ 사리를 이해하는 사람은 어느시대에나 별로 많지 않다.


○ 국가는 국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게 해야 하고, 또 멋있는 삶을 추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명예로운 삶을 가치있게 여기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기주의와 부패, 잔혹범죄, 부도덕을 막을 길이 없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나는 도덕과 법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유방임주의'에는 반대하는 것이다. 특히 충실한 납세와 병역의무의 이행이 특별히 명예로운 일로 여겨져야 한다. 그리고 공동체를 위해 개인의 이익을 희생하는 것 역시 명예롭게 여겨지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국가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 세상이 타락한 상태에 쳐해 있다고만 하지 말고, 그 타락한 가운데서 그렇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은 평생의 과업이 될 것이다. 어떤 법칙과 규칙과 경향성이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 학문으로서의 경제학과 실제 경제가 차이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두가지다. 실제로 선택을 하는 인간은 호모이코노미쿠스가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인지를 가려내는 데는 경제학이 옳겠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이고 그 결과 장차 경제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일에 있어서는 심리학적 인간상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한가지 이유는 cateris paribus때문이다. 알겠지만 논의의 시작부터 현실과는 다른 전제를 깔고 있다.


○ 이념은 현실을 직시하는 것을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 기독교 세계관이라는 이름으로 유행하는 그 관점도 마찬가지다.


○ 민주주의를 움직이는 사람이 반드시 민주주의자일 필요는 없다(로마인이야기 1권 150쪽).


○ 국회의원의 지위를 계속 담보받기 위해서는 클리엔테스와 파트로네스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


○ 행태경제학의 중요한 의의 중 하나는 어떤 제도를 수립하려 할 경우, 그에 대해 수범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것인지를 예측하고 또 과거 사례들에서 어떤 심리적 반응이 작용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 항상 참모가 중요하다. 단순한 비서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제갈량 한 명 보다는 순욱, 곽가, 가후, 사마의, 정욱이 있는 것이 낫다. 한명으로는 부족하고 또 너무 많아도 안 된다.


문제 삼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문제 삼으니까 문제가 된다. (위법행위에 대한 중국인들의 기본개념)


○ 사람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는다. 편의적 관념과 불안으로 얼룩진 안경을 끼고 세상을 인지한다.


하나님 없는 사람들도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도덕 원리는 1) 다른 사람이 너에게 해주기를 원하는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주어라. 2) 네가 당하기를 원치 않는 일을 남에게도 하지마라. 3)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마음껏 내 자유를 누려도 무방하다.  이 세가지다.


국가가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원칙을 정하고 이를 꾸준히 집행하는 것이다. 이것이 시장질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정책의 입안 여부의 타당성을 판단할 때는 다른 무엇보다 먼저 Cui bono?를 물어야 한다.


의견은 갈리게 마련이고, 의견이 갈리면 마음도 갈린다. 따라서 의견이 갈릴 때 마음이 갈리지 않게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제 한국인에게 필요한 것은 1) 상대가 누구이든 간에 타인이 존중받을만한 가치가 있음을 받아들이는 문화 2)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도에서는 타인이 무엇을 하든 호의적인 마음으로 바라봐주는 문화이다.


○ 한 사람이 세상을 이해하고 있는 틀은 저마다 다르다. 이것은 한 사람의 존재 기반이기도 하다. 그래서 정치나 종교 얘기가 나오면 싸우면 나는 것이다.


상속세는 40% 이상이어야 한다. 그래야 살맛나는 세상이 된다.


정부가 정책을 수립하는 일에 있어서는 ①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②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검토하는 일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많은 정책들이 '추상적으로 좋은'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고 또 시행된다. 정책을 수립할 때는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구체적으로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글로 써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한 번 해보면, ⓐ 지금 하고 있는 정책들이 실제로 추구하려 했던 목표에 상치된다는 것과 ⓑ 추구하려 했던 목표가 괜한 감정에 휩싸여서 하려 했던 뻘짓임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대입 수학능력 시험을 쉽게 출제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를 두고 말들이 많은 것을 보며 든 생각이다. 그러나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정책 입안자들의 귀찮음이다. 생각하는 것은 귀찮은 일이다.


옳지 않은 것을 알면서도 옳다고 자기를 속이고 남에게도 그렇게 주장하는 것은 흔한 자기 방어 수단이다.


어떤 주제에 대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얻으려면 그 분야에 관한 책을 5권은 읽어야 한다.


○ 건강한 사회가 되려면 소득세가 적어야 하고 대신 재산세가 많아야 한다. 그리고 기본소득제를 실시함으로써 소득을 재산으로 축적하지 않고 마음껏 안심하고 쓸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물론, 과소비가 경기 부양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환경과 소비자의 영혼을 침해한다는 문제가 있기는 하다.

○ 2017년 기준으로 우리사회에서 처우가 가정 먼저 개선되어야 하는 직업은 소방관이다.

○ 주거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 이외에는 팔아버리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세금을 때려야 한다. 보유하고 있는 것 자체가 손해가 되도록 해야 한다. 반대로 주거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택에 대한 세금은 감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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