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님의 블로그

중세스콜라 철학의 방법론 본문

철학

중세스콜라 철학의 방법론

하나님앞에서진실함 2016. 5. 15. 20:06
1. 학문연구방법(스콜라학적 방법)
(1) 문헌연구의 시작과 성서의 권위
  중세의 학문연구는 먼저 성서와 교부(敎父)의 저서, 고대 그리스 · 로마의 철학자와 기타 저술가가 쓴 저서의 문헌적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그 저서들의 독해 · 주석 · 해독이 가장 중요한 일이었다. 이때 성서는 신의 말을 전하는 것으로서 가장 중시되었다.
(2) 신앙의 이해
  신의 말은 먼저 신앙에 의해 인간에게 받아들여지는데, "신앙"은 곧 인간이 거기에 내포된 신의 가르침을 "이해"하여 새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한 것이었다. 그래서 "신앙의 이해(intellectusfidei)"라는 것이 스콜라학이 지향하는 목표였다. 이때 신앙과 이해(또는 이성)는 서로 한 쪽이 다른 쪽을 요구하면서도 한 쪽이 다른 쪽에 용해되어 없어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긴장관계에 있다. 이것은 중세 철학을 구성하는 2가지 요인이다. 한 쪽이 다른 쪽에 예속되는 관계에서 스콜라학은 없어지며 긴장관계에 있는 신앙과 이해의 종합에 의해 스콜라학은 성립한다. 스콜라학의 다양서은 이 종합의 다양성에 있다.
(3) 전거(典據)의 수집과 정리
  각 문제점에 따라 참조되는 전거(권위)들로 보이는 여러 설이 수집, 정리되었다. 13세기 초의 롬바르두스(P. Lombardus)의 『명제론집』은 이 종류의 저서 중 대표적인 것이다. 아벨라르(Abelard)는 이 여러 견해를 각 논점에 대하여 긍정측과 부정측의 대립하는 양 쪽으로 분류하는 방법("이다와 아니다"의 방법)을 도입하였다. 13세기의 숨마(Summa : 단일로서 간결한 총괄)는 이 대립하는 여러 견해 사이의 조화 · 종합의 시도로서 여러 영역에 관해 논하여진 여러 설의 집대성이다. 아퀴나스(Aquinas)의 『신학대전(Summa Theologiae, 1266~73)』이 그 중에서 가장 저명한 것이다.

2. 스콜라철학의 특징
(1) 교회신앙의 절대성(성서의 권위) : 신앙의 이해가 학문의 목표였다. 따라서 학자의 견해가 종교회의로부터 단죄되면 스스로 자설(自設)을 철회하였다.
(2) 치밀하고 명민한 논리로 거대한 이론체계를 만들었다.
(3) 아리스토텔레스가 정통교의의 한계 내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다.  [이동희, 『법철학요해』, pp.54 ~ 55]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법론의 발전과정  (0) 2016.05.15
중세 보편 논쟁  (0) 2016.05.15
이기론(理氣論)  (0) 2016.05.15
플라톤의 우주발생론  (0) 2016.05.15
공리주의  (0) 2016.05.15